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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ucky Unlucky
[목차] - 점화장치- 점화장치- 점화 코일(Spark Coil)- 점화 플러그(Spark plug) 점화 플러그 구성- 점화장치 종류 접점식 점화장치 / 트랜지스터식 점화장치 / 무배전기 점화장치 점화장치점화장치는 가솔린 및 LPG 기관에서 적절한 시점에 점화 플러그(Spark plug)를 작동시킴으로써 실린더 내 혼합가스를 점화시키는 장치이다. 점화 플러그를 작동시키기 위해서 점화 코일(Spark Coil)에 고압의 전류가 인가되어야 하며, 점화 코일은 배터리에 직접 연결되는 것이 아닌 점화장치를 통해서 전류가 전달된다. 따라서 점화장치는 엔진의 고속 회전 대역에서도 적절한 점화 타이밍으로 작동하며 여러개의 점화 플러그를 제어하는 역할을 해야한다. * 용어 정리- 단속 : 전류를 끊었다 이었다..
[목차] - 시동장치- 시동장치- 시동장치 구성 시동모터 / 배터리- 시동장치 원리 점화 스위치를 Start 위치로 돌렸을 때 / 점화 스위치를 놓았을 때- 관련 사진 및 영상 시동 장치시동장치는 시동 시 엔진을 최초로 돌려주기 위한 장치이다. 내연기관은 자력으로 최초 시동이 불가하여 외부의 힘으로 크랭크축을 회전시켜 시동을 걸어주어야 한다. 이 때 회전으로 실린더에 혼합기를 흡입시키고 폭발하여 엔진을 돌아가게 한다. 시동장치 구성시동장치는 시동모터, 배터리, 점화스위치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1. 시동모터시동모터는 필드코일과 아마추어 접속 방법에 따라 직권식/분권식/복권식으로 구분되고, 차량 엔진 크랭크축을 구동하기 위해 큰 토크를 요구하므로 필드코일과 아마추어가 직렬로 결선된 직권식을 많..
목차 - 마찰 클러치 개요- 클러치- 클러치 시스템 분류 마찰 클러치 / 유체 클러치 / 전자 클러치- 마찰 클러치 작동원리 엔진 → 변속기 동력 전달 / 엔진 → 변속기 동력 차단- 마찰 클러치 구조 클러치 디스크 / 클러치 커버 어셈블리 / 클러치 릴리스 컨트롤- 관련영상클러치클러치는 변속기로 전달되는 엔진 동력을 단속하는 장치이다. 엔진 시동 및 기어 변속 시 엔진과의 연결을 차단하고 출발 시 엔진 동력을 연결하는 역할을 한다. 클러치의 요구되는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다.- 엔진에서 변속기로 전달되는 동력을 전달 및 차단해야한다.- 차량의 부드러운 출발을 만들어야 한다.- 차량의 충격을 완충하며 열변형 및 열 에너지 흡수 능력을 보유해야한다.- 각속도 및 토크 변동에 의한 비틀림 진동과..
[목차] 수동 변속기 - 개요- 변속기 수동변속기 / 자동변속기- 수동 변속기 점진기어식 / 선택기어식 / 관련영상- 수동변속기 구성 케이스 시스템 / 기어트레인 시스템 / 싱크로나이저 시스템 / 시프트 컨트롤 시스템변속기 자동차의 변속기는 엔진의 회전력을 차량의 바퀴로 전달하는 과정에서, 적절한 속도와 토크를 생성하기 위해 기어비를 조절하는 장치이다. 엔진은 특정속도 범위에서 최대의 토크와 출력을 나타내며, 변속기는 엔진의 회전속도와 토크를 적절히 변환시킴으로써 최대의 효율을 만든다. 또한 엔진을 무부하 상태로 유지하거나 자동차를 후진하게하는 역할도 수행한다. 변속기는 수동변속기와 자동변속기로 나눌 수 있다.수동 변속기는 운전자가 직접 클러치 페달을 조작하여 변속을 수행하는 변속기이며, 자동..
[목차] - 연료전지차 개요- 연료전지의 전기 생성원리- 스택, 셀 MEA, 분리판, 가스켓- BOP(Balance Of Plant) 연료공급 시스템, 공기공급 시스템, 열관리 시스템- 수소저장탱크- 수소충전방법과 인프라 현황 수소충전소 수소 공급방식, 수소충전방법, 수소충전소 인프라 현황- NEXO & MIRAI연료전지의 전기 생성원리물은 전기를 가하여 수소와 산소로 분해할 수 있다. 반대로 연료전지는 수소와 산소를 전기 화학적으로 반응시켜 전기를 생성한다.연료극(산화):$H_{2} \rightarrow 2H^{+}+2e$공기극(환원):$\frac{1}{2}O_{2}+2H^{2}+2e\to H_{2}O$전체반응:$H_{2}+\frac{1}{2}O_{2}\to H_{2}O+(전기)$ 하지만 위..
[목차]제동장치- 브레이크의 종류- 주 브레이크(서비스 브레이크)- 유압식 브레이크 유압식 제동장치의 작동 원리 / 유압식 제동장치의 구성요소- 디스크 브레이크와 드럼 브레이크 디스크 브레이크 / 드럼브레이크- 압축공기식 브레이크- 주차 브레이크 기계식 브레이크 제동장치(Brake System)제동장치란 차량의 속도를 감속 또는 정지시키거나, 주차 중에 차량이 움직이는 것을 방지하는데 사용된다.제동장치는 안전성 중요한 장치이며 차량의 중량, 진행방향, 노면의 상태, 브레이크 라이닝의 노후 등에 상관없이 항상 안정적인 성능을 발휘해야한다. 브레이크의 종류브레이크는 사용에 따라 주브레이크, 주차브레이크, 보조브레이크로 분류된다. 보조브레이크는 기계식과 전자식(EPB)으로 나눠지는데 EPB는 ..
[목차] 엔진 개요(1)- 엔진 - 왕복동식 4행정 엔진- 엔진 원리- 엔진 구성 에어클리터 / 스로틀 밸브 / 흡기 매니폴드 & 배기 매니폴드 / 밸브 트레인 / 실린더헤드&실린더블록 / 피스톤 / 크랭크축엔진 - 왕복동식 4행정 엔진엔진은 화학에너지를 기계적에너지로 변환시켜 자동차를 구동시키는 장치이다. 이번 편에는 자동차에서 주로 사용하는 왕복동식 4행정 엔진에 대해서만 다뤄보겠다. 왕복동식 4행정 엔진은 실린더 내 흡입/압축/팽창/배기의 과정이 반복되며, 크랭크 축이 두 번 회전하는 동안 한 번의 사이클이 완료된다. 흡입 - 엔진 내로 혼합기 또는 공기가 유입되는 단계 (피스톤 하강)압축 - 피스톤이 하사점(BC)에서 상사점(TC)으로 상승하면서 실린더 내 혼합기가 압축되는 단계 ..
[목차]조향장치- 조향장치의 구성 및 원리 조작기구 / 기어장치 / 링크기구- 수동식 조향과 동력식 조향 수동식 조향(랙엔피니언 방식, 볼 너트 방식) / 동력식 조향(유압식, 전기유압식, 전동식)- Steering Dynamics 저속에서의 회전운동(Ackermann-Jantoud식)- 언더스티어와 오버스티어 언더스티어 / 오버스티어조향장치(Steering System)조향장치란 운전자가 차의 진행방향을 의도하는대로 진행하도록 조종하는 장치이다.조향장치는 크게 수동식 조향장치와 동력식 조향장치 두 가지 방식이 있으며 각각의 기본 작동원리는 비슷하다 조향장치의 구성 및 원리조향장치는 크게 조작기구/기어장치/링크기구로 구성이 되어있다 1. 조작기구운전자가 직접 조향 조작을 하여 조작력을 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