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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터디] 트럭 캡오버형 & 보닛형 본문
개요
보통 트럭이라고함은 '화물을 실어 나르는 자동차'로 적재량, 크기, 차량 중량에 따라서 트럭의 범위가 매우 다양하다. 미국에서는 트럭의 차량총중량에 따라 Class를 분류하였고 아래가 그 분류표이다. 이번 글은 Class5 이상 트럭에 대해서 몇가지 특징을 알아보려고한다. 흔히, 공사장용, 탱크로리, 믹서트럭 등으로 사용되는 차량에 대해서이다.
캡오버형와 보닛형
트럭의 구조는 크게 캐빈(Cabin), 샤시(Chassis), 적재함(Deck)로 구분된다. 캐빈은 운전자가 탑승하는 공간으로 캐빈의 구조에 따라서 크게 캡오버형과 보닛형으로 구분된다.
캡오버 타입 - 캐빈이 엔진 위에 위치해 있으며 보닛이 없이 차량 전면이 평평한 외형이다. 흔히 아시아 및 유럽권에서 많이 사용되는 트럭의 형태이다.
보닛 타입 - 일반적인 차량 디자인과 같이 보닛이 있으며 엔진과 운전석이 분리되어 있다. 캡오버 타입에 비하여 캐빈의 길이가 길다. 북미 및 호주에서 많이 사용되는 트럭의 형태이다.
1. 캡오버형과 보닛형 특징
캡오버형과 보닛형의 특징에 대해서 먼저 알아보자
1.1 캡오버형
- 한국, 아시아 및 유럽에서 선호한다.
- 보닛이 없어 운전자 시야 확보에 유리하다.
- 좁은 공간 코너링에 상대적으로 유리하다.
- 엔진이 운전석 아래 설치되어 진동 및 소음이 있으며, 장거리 주행 시 운전자가 피로감을 느낄 수 있다.
1.2 보닛형
- 북미 및 호주 지역에서 선호한다.
- 운전자 시야 확보에 불리하다.
- 좁은 공간 코너링이 힘들다.
- 보닛형에 비해 실내 공간이 넓다.
- 엔진이 차량 앞에 있어 진동이 덜하다.
결과적으로 보닛형은 실내거주성이 우수하지만 좁은 도로 코너링에 불리하며, 캡오버형은 차량의 코너링이 우수하지만 실내거주성이 상대적으로 불리하다. 따라서 '실내 거주성'과 '도로 환경'이라는 두 요소 때문에 각국마다 선호하는 차량이 다른 것으로 생각한다.
2. 세미보닛형
세미보닛형은 보닛형과 캡오버형의 중간 형태이며 승합차에서 주로 볼 수있는 형태이다. 운전자석과 엔진룸을 분리하였으며, 엔진이 차량 앞에 있어 운전자 안전상 이점이 있다. 세미보닛형 차량에는 현대자동차의 스타리아 및 ST1 플랫폼이 있다.
'데후'란?
트럭에 대해서 알아보다가 원데후, 투데후와 처럼 '데후'라는 용어가 자주 사용되는 것을 보았다. 알고보니 디퍼렌셜 기어(Differential Gear)였다. 트럭은 기본적으로 공차총중량이 무겁기 때문에, 이를 받치기 위한 바퀴의 수량도 6, 8, 10개까지 다양하다.
1. Chassis Configuration
Chassis Configuration(샤시 구성)은 바퀴 수, 구동 바퀴 수, 조향 바퀴 수를 나타내 대한 공식이다.
Chassis Configuration은 A × B / C 또는 A × B * C 과 같이 표현된다.
전제) 전륜 1축은 항상 조향축이다.
A : 전체 바퀴 수
B : 구동 바퀴 수
C : 조향 바퀴 수 (후륜 조향 없을 시 생략)
/ : 전륜 조향 바퀴 수 + 후륜 조향 바퀴 수(차량 앞쪽에 가장 가까운 축)
* : 전륜 조향 바퀴 수 + 후륜 조향 바퀴 수(차량 뒷쪽에 가장 가까운 축)
4가지 예시를 들어보자.
1) 6 × 2의 경우, 전체 바퀴 6개, 구동 바퀴 2개, 전륜 1축(조향) + 후륜 2축
2) 6 × 2 / 2의 경우, 전체 바퀴 6개, 구동 바퀴 2개, 전륜 1축(조향) + 후륜 2축(구동)
3) 8 × 2 / 4의 경우, 전체 바퀴 8개, 구동 바퀴 2개, 전륜 1축(조향) + 후륜 3축(후륜 1번축 조향)
4) 8 × 4 * 6의 경우, 전체 바퀴 8개, 구동 바퀴 4개, 전륜 1축(조향) + 후륜 3축(후륜 3번축 조향)
아래의 표를 통해 이해하면 쉬울 것 같다.
2. 6 x 2 vs 6 x 4 비교
일단 트럭 차량에서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구성은 6x2, 6x4이다.
2.1 6 x 2 장단점
1) 장점
- 6x4보다 상대적으로 가볍고 구름 저항이 적어 연료 효율이 좋다.
- 6x4보다 구동이 적어 마모 및 파손이 적은 경향성이 있으며, 이에 따라 유지보수 비용이 적다.
- 구동축이 아닌 축은 사용하지 않을 수 있다.
- Twinsteer(6x2/4), Boogie(6x2*2), Pusher(6x2/2)와 같이 Configuration 옵션이 다양하며 적재물에 따른 최적의 선택이 가능하다.
- 적재 공간이 넓다
- 6x4보다 휠베이스가 짧아 기동성이 좋다. 또한 6x2/4의 경우 후륜 1축을 조향축으로 사용할 수 있어 조향성이 개선된다.
2) 단점
- 구동바퀴의 수가 적어 접지력이 적다.
- 바람이 강하거나 빠른 선회 시 안정성이 떨어진다.
- 후륜에 추가적인 변형을 주어 내구성이 약하다
2.2 6 x 4 장단점
1) 장점
- tandem axles이라고도 부르는 2쌍의 구동축으로 접지력을 향상시키며 미끄러운 노면 및 험로 주행 시 이점이 있다.
- 무거운 하중의 적재물을 실을 수 있다.
- 바람이 강하거나 빠른 선회 시 안정성이 좋다.
-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2) 단점
- 2개의 구동축을 사용하여 연료 효율이 좋지 않다.
- 유지보수비용 많이 든다.
- 1개의 조향축과 긴 휠베이스로 기동성이 좋지 않다.
- 차량 구매 비용이 상대적으로 비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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