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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터디] 제조사별 드라이브 모드 본문
드라이브 모드란?
드라이브 모드란 운전성향과 도로, 교통 상황에 맞춰 최적의 차량의 파워트레인, 스티어링, 브레이크를 제어하는 기능이다.
현대자동차의 드라이브 모드에는 대표적으로 ECO/NORMAL/SPORT/SMART 모드가 있다. 세계 자동차 제조사도 각자의 명칭으로 드라이브 모드 기능를 제공하고 있으며 대부분 비슷한 기능을 지니고 있다.
- 현대자동차 & 기아 - 드라이브 모드 - ECO / NORMAL / SPORT / SMART / TERRAIN
- Toyota - Toyota Driving Modes - Eco / Normal / Sport / EV / OFF-Road or Snow
- BMW - Driving Experience Control - Comfort / Sport / ECO Pro / Sport + / Adaptive
- Mercedes Benz - DYNAMIC SELECT - Comfort / Sport / Sport+ / Eco / Individual / Slippery / RACE
- Ford - Driving Mode - Tow&Howl / Sport / Eco / Slippery / Deep Snow&Sand / Noraml / Trail
현대자동차 드라이브 모드
'2024 Santa-Fe MX5 Hybrid 사용설명서'에서 발췌한 내용이다.
1. ECO 모드
: ECO 모드는 차량의 엔진 및 변속기를 제어하여 연비를 향상시킵니다.
• 급가속, 급감속 등 연비를 악화시키는 주행을 억제합니다.
• ECO 모드를 선택하면 클러스터 표시창에 ECO 표시등이 켜지고 해당 테마로 변경됩니다.
• ECO 모드 작동 중에 시동을 껐다가 다시 걸면 ECO 모드로 변경됩니다.
2. NORMAL 모드
: NORMAL 모드는 일반적인 주행 모드로서 일반 도로 및 도심, 고속도로 주행 시 사용합니다.
3. SPORT 모드
: SPORT 모드는 스티어링 휠, 엔진과 변속기를 제어하여 빠르고 역동적인 주행을 가능하게 합니다.
• 가속 시의 변속 업시프트 시점을 늦춥니다.
• 가속이 끝난 후 가속 페달에서 발을 떼면 일정 시간 동안 변속 단수와 RPM을 유지합니다. 이 때 엔진 브레이크가 다소 강해진 것처럼 느껴질 수 있으나, 이는 재가속을 대비하는 시간 동안 정상적으로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 SPORT 모드를 선택하면 클러스터에 표시등이 켜지고 해당 테마로 변경됩니다.
• SPORT 모드 작동 중에 시동을 껐다가 다시걸면 NORMAL 모드로 변경됩니다.
4. MY DRIVE 모드
: MY DRIVE MODE는 운전자가 선호하는 각 구성 요소에 대한 차량 성능을 자유롭게 조절하여 주행할 수 있는 모드입니다.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의 차량 > 설정 > 드라이브모드 > MY DRIVE MODE를 선택하여 각 구성요소에 대한 차량 성능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MY DRIVE MODE | |
파워트레인 | ECO/NORMAL/SPORT/SMART |
스티어링 | NORMAL/SPORT |
1) MY DRIVE MODE 별 특징 - SMART 모드
: SMART 모드는 운전자의 가속 페달 및 스티어링 휠 조작을 감지하여 주행 성향을 파악하고 이에 맞춰 자동으로 드라이브 모드를 SMART ECO/SMART NORMAL/SMART SPORT 중 하나로 전환합니다.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통해 실시간으로 주행 성향을 파악하므로 운전자가 바뀌면 주행 모드도 다시 알맞게 전환됩니다.
• SMART 모드 작동 방식 : SMART 모드는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 일정 시간 동안 가속 페달을 부드럽게 밟으면 SMART ECO 모드로 전환합니다.
- SMART ECO 모드일 때 가속 페달을 빠르게 또는 자주 밟으면 SMART NORMAL모드로 전환합니다.
- SMART ECO 모드일 때 운전 방식에 변화가 없어도 도로의 경사도에 따라 자동으로SMART NORMAL 모드로 전환될 수 있습니다. 경사로가 끝나면 다시 SMART ECO 모드로 전환됩니다.
- 일반적으로 SMART ECO와 SMART NORMAL 모드 사이에서 자동으로 전환하며, 상당한 수준의 급가속 또는 급회전을 반복했을 때는 SMART SPORT 모드로 전환합니다.
5. TERRAIN 모드 (4륜 구동 차량 - 험로 주행 모드)
: 지형 조건(눈길, 진흙탕길, 모랫길 등)별 4륜구동과 엔진/변속기/제동 통합 제어를 통해 최적의 주행 성능을 구현합니다.
구동 상태 | 주 사용 시기 |
Auto (자동) |
• 차량 주행이 가능한 모든 노면에서 사용합니다. •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주행 중인 노면 환경을 인지해 SNOW, MUD, SAND, ON-ROAD(일반도로) 모드 중 하나를 자동으로 선택합니다. |
SNOW (눈길) |
SNOW(눈길) 모드는 눈길처럼 미끄러운 노면에서 구동력을 적절히 배분해 안정적으로 출발할 수 있고, 타이어가 미끄러지는 것을 억제해 안전한 주행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MUD (진흙탕길) |
MUD(진흙탕) 모드는 진흙탕길, 비포장도로 또는 균일하지 않은 노면을 주행할 때 구동력을 적절히 배분해 초기 출발시 충분한 구동력을 확보해 안전한 주행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SAND (모랫길) |
SAND(모랫길) 모드는 부드럽고 건조한 모랫길, 자갈길 및 비포장도로를 주행할 때 차량의 구동력을 적절히 배분해 안전한 주행을 할 수있도록 도와줍니다. |
1) TERRAIN 모드 - 주의사항
• 일반 도로 주행 시 AUTO 모드를 유지하십시오. 험로 주행 모드에서 일반 도로를 주행(특히 선회시)하면, 4륜구동계 장치 부품이 손상될 수 있고 진동 및 소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험로 주행 모드에서 일반 도로를 주행(특히 선회 시)하면 미세한 진동 및 소음이 발생할 수 있으나, 고장으로 간주하지 마십시오. 이는 정상으로 험로 주행 모드 해제 시 진동 및 소음이 없어집니다.
• 험로 주행 모드를 해제하면 약간의 충격이 발생할 수 있으나, 고장으로 간주하지 마십시오. 이는 차량 전후륜에서 구동력이 해제될 때 발생하는 일반적인 현상입니다.
• AUTO 모드를 선택하여 주행 시 약간의 충격, 미세한 진동 및 소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주행 환경의 변화에 따라 SNOW, MUD, SAND, 일반도로(ON-ROAD) 모드를 전환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현상으로 차량 이상이 아닙니다.
• AUTO 모드에서 자동으로 선택된 모드는 운전자의 판단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노면을 포함한 주행 환경에 따라 AUTO 모드에서 최적의 판단을 내린 결과로 고장이 아닙니다.
• AUTO 모드 작동 중 다음과 같은 상황이 발생될 경우 AUTO 모드의 작동이 중단됩니다.
- 전·후륜에 서로 다른 직경의 타이어를 장착한 경우 등
※ 전기차 아이오닉 5&6에서는 SNOW 모드가 있으며, 드라이브 모드에 따라 회생제동 단계가 나눠진다.
드라이브 모드 별 회생 제동 단계
- NORMAL / ECO / SPORT 0 ~ 3
- SNOW 0 ~ 1
□ [취급설명서 (판매차종) > SUV] 디 올 뉴 싼타페 MX5 Hybrid 링크
https://www.hyundai.com/files/kr/ko/lib/2024/08/19/202408191724046312056.pdf
도요타 드라이브 모드
'RAV4 GASOLINE 오너 메뉴얼'에서 발췌한 내용이다.
1. Eco 주행 모드
: 일반 모드에 비해 가속 페달 작동에 반응하는 토크를 좀더 부드럽게 발생시키고 에어컨 시스템 작동(난방/냉방)을 제한하여 연비를 개선하는 주행에 적합합니다. Eco 주행 모드가 아닐 때 이 스위치를 누르면 시스템이 Eco 주행 모드로 전환하고 멀티 인포메이션 디스플레이에 Eco 주행 모드 표시등이 켜집니다.
2. Normal 모드
: 일반 주행에 적합합니다. Eco 주행 모드 또는 Sport 모드일 때 이 스위치를 누르면 주행 모드가 Normal 모드로 복귀됩니다.
3. Sport 모드
: 스포티한 주행에 적합한 가속으로 반응하도록 조향감과 엔진을 제어합니다. 산악 도로를 주행할 때처럼 확실한 핸들링이 필요할 때 적합합니다. Sport 모드가 아닐 때 이 스위치를 누르면 시스템이 Sport 모드로 전환하고 멀티 인포 메이션 디스플레이에 Sport 모드 표시등이 켜집니다. 엔진 스위치를 끄면 Sport 모드가 자동으로 취소되고 주행 모드가 Normal 모드로 돌아 갑니다. 추가로, PRIUS HEV SPORT 모드의 경우,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제어하여 가속력을 증대시킨다.
주행 모드의 자동 비활성화
Normal 모드와 Eco 주행 모드는 다른 주행 모드를 선택하기 전까지 취소되지 않습니다. (엔진 스위치를 끈 경우에도 Normal 모드와 Eco 주행 모드는 자동으로 취소되지 않습니다.)
4. EV 모드 (하이브리드 차량)
: EV 주행 모드에서는 하이브리드 배터리 (트랙션 배터리) 에 의해 구동되는 전기 모터 (트랙션 모터) 만이 차량 주행에
사용됩니다. 이 모드를 사용하면 소음과 배기가스 배출에 대한 걱정 없이 이른 아침이나 늦은 밤에 주거 지역에서 또는 실내 주차장 등 에서 운전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차량 음향 경고 시스템 (AVAS : Acoustic Vehicle Alerting System)이 활성화되면 차량에서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1) EV 주행 모드를 켤 수 없는 상황
EV 주행 모드를 켤 수 없을 경우 , 버저가 울리고 메시지가 멀티 인포메이션 디스플레이에 표시됩니다 .
-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온도가 높을 경우 차량이 햇볕에 방치되어 있거나 언덕 위를 오르거나 고속 주행 시 등
-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온도가 낮을 경우 차량이 장기간 방치된 경우 등
- 가솔린 엔진이 워밍업 중일 경우
- 하이브리드 배터리 (트랙션 배터리)의 레벨이 낮을 경우 에너지 모니터 디스플레이에 표시된 배터리 잔량이 부족합니다.
- 차량 속도가 높을 경우
- 가속 페달을 세게 밟거나 차량이 언덕 등에 있을 경우
- 윈드쉴드 디포거를 사용할 경우
2) EV 주행 모드의 자동 취소
EV 주행 모드로 주행할 경우 ,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가솔린 엔진이 자동으로 재시동될 수 있습니다. EV 주행 모드가 취소될 경우, 버저가 울리고 EV 주행 모드 표시등이 점멸하다가 꺼지고 멀티 인포메이션 디스플레이에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 하이브리드 배터리 (트랙션 배터리) 레벨이 낮아질 경우 에너지 모니터 디스플레이에 표시된 배터리 잔량이 부족합니다.
- 차량 속도가 높을 경우
- 가속 페달을 세게 밟거나 차량이 언덕 등에 있을 경우
※ 다른 제조사와 달리 도요타 하이브리드 차량의 경우 EV 주행모드가 있으며, 이는 한개의 엔진과 구동용/발전용 모터 2개로 구성된 Power Split 방식의 하이브리드임으로 가능하다.
□ RAV4 오너스 메뉴얼 링크
https://toyota.co.kr/files/manual/2021-04-26-10-16-58-5400.pdf
□ PRISU HEV 오너스 메뉴얼 링크
https://toyota.co.kr/files/manual/2023-12-13-07-41-02-5093.pdf
BMW 드라이브 모드
1. COMPORT
: COMFORT 주행 모드는 활력적인 주행과 연비 최적화 주행 사이에서 균형을 잡아줍니다.
2. SPORT
: SPORT 주행 모드는 섀시와 서스펜션을 최적화하여 더 나은 민첩성을 보장하는 역동적 조율 모드입니다.
3. SPORT PLUS
: SPORT 주행 모드는 서스펜션, 스티어링, 구동 시스템을 조정하여 최고의 민첩성을 보장하는 역동적 조율 모드입니다.
→ Sport Plus 모드의 경우, 현 출시된 차량에 대해서는 모드 선택이 불가하며 소프트웨어를 건드리는 방식으로 언락할 수 있다고 한다.
4. ECO PRO
: ECO PRO 주행 모드에서는 연비 최적화 조율이이루어집니다.
5. INDIVIDUAL
- SPORT INDIVIDUAL : SPORT 주행 모드는 섀시를 최적화하여 더 나은 민첩성을 보장하는 역동적 조율 모드입니다.
- ECO PRO INDIVIDUAL : ECO PRO INDIVIDUAL 주행 모드에서는 연료 절약형 주행방식을 지원하도록 개별 설정이 가능합니다.
SPORT vs SPORT+ 모드 차이점
SPORT와 SPORT+ 모드는 빠른 응답속도와 차량의 민첩성을 추구하는 모드이지만, 두 모드의 큰 차이점으로는 DSC On/Off라고 한다. Sport + 모드의 경우 DTC는 활성화된 상태에서 DSC가 비활성화되고 약간의 휠 슬립을 허용한다고 한다.
* DSC(Dynamic Stability Control) 모드
흔히, 전자식 차세제어장치라고 불리는 기능으로 운전자의 스티어링 휠 조작과 차의 회전상태를 비교판단하여 엔진의 출력과 각 바퀴의 브레이크를 개별제어함으로써 차의 움직임을 안정시키는 기능이다. 따라서 오버스티어 언더스티어를 방지하여 주행 안정성을 향상시킨다.
* DTC(Dynamic Traction Control) 모드
- 미끄러운 노면에서 바퀴가 헛도는 것을 막아 차가 운전자의 의도대로 움직이는 것을 도우며, 브레이크 페달을 밟을 때 작동하는 ABS와 달리 액셀레이터 페달을 밟아 작동한다. 따라서 미끄러운 노면에서의 최대 추진력을 제공하는 기능이다.
MERCEDES BENZ 드라이브 모드
1. Comfort Mode
Mercedes Benz의 기본 드라이브 모드 차량의 고급스러운 주행을 위해 설계된 드라이브 모드이다.
- 빠른 변속감과 편안한 서스펜션 및 조향 세팅이 균형잡혀있다.
- 60 ~ 160km/h 속도 범위에서 가속 페달에서 발을 떼면 엔진속도가 이상적으로 감소하며 주행 저항이 줄어들고 자체 운동 에니저를 사용하여 효과적인 주행을 할 수 있다
2. Sport
- 날카로운 스티어링, 단단한 어댑티브 서스펜션, 스로틀 반응으로 차량의 민첩성이 향상되며, 주행 중 즐거움을 제공한다.
3. Sport +
- 고속 주행과 급격한 코너에 최적화된 기능이며, DCT 변속기를 사용한다.
- Mercedes-AMG C 63 S Coupé와 같은 고성능 차량에 적용되었다.
4. ECO
- 정차/출발이 빈번한 시내 주행에 최적인 드라이빙 모드
- 신호등 정차 시에 엔진을 꺼줄뿐만아니라, 연료 소비율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편안한 엔진 반응과 실내 온도를 조절한다.
5. Individual
- 특정 주행 상황에 맞게 운전자가 드라이브 모드를 직접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는 기능
내용 출처 : Mercedes-Benz Dynamic Select: a mode for every road.
FORD 드라이브 모드
'2023 Explorer 사용 설명서'에서 발췌한 내용이다.
1. Tow/Howl
트레일러를 견인할 때나 차의 하중이 클 때 변속기의 작동을 개선하는 데 사용합니다. 잦은 변속을 방지하기 위해 기어가 보다 높은 속도에서 상향 변속됩니다. 모든 전진 기어에서 엔진 제동력이 제공됩니다. 내리막길에서는 차량 속도가 낮아지므로 차를 제어하기가 쉬워집니다. 하향 변속시의 엔진 제동력은 브레이크 페달을 밟은 정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2. Sport
높은 성능과 빠른 반응이 요구되는 스포티한 운전에 사용합니다. 가속 페달의 반응이 강화되고 스티어링휠의 감도가 높아져 스포티한 느낌이 제공되며 보다 빠른 가속을 위해 변속 포인트가 조절됩니다.
3. Eco
효율적인 운전에 사용합니다. 연료 효율이 최대가 되어 운전할 수 있는 거리가 길어집니다.
4. Slippery
눈이나 얼음이 덮여 운전에 이상적이지 못한 노면에서 사용합니다. 스로틀 반응이 약화되고 변속 포인트가 조절되며 스태빌리티 제어가 최적화되어 겨울에 휠스핀을 줄이면서 차량 제어력을 유지하는 데 유용합니다.
- 참고 : 건조하고 단단한 노면에서 미끄러운 길 모드를 사용하면 진동, 구동라인 바인드업(bind-up), 과도한 타이어 마모가 발생할수 있습니다.
5. Deep Snow&Sand
부드럽고 건조한 모래나 깊은 눈이 덮인 오프로드에서 운전할 때 사용합니다. 가속 페달 반응, 트랙션 세팅, 스태빌리티 컨트롤 드라이브 모드 컨트롤이 최적화되어 깊은 모래나 깊은 눈을 통과할때 전진 동작을 유지하는 데 유용합니다. 차가 깊은 모래나 깊은 눈에서 빠져나오는데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 참고 : 건조하고 단단한 노면에서 깊은 눈 길/모랫길 모드를 사용하면 진동, 구동라인 바인드업(bind-up), 과도한 타이어 마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6. Normal
일상적인 운전에 사용합니다. 운전성, 컴포트, 편의에 완벽한 조화가 이루어집니다. 시동 스위치를 켤 때마다 기본으로 선택됩니다.
7. Trail
진흙이 깔렸거나 바퀴자국이 나있거나 무르거나 울퉁불퉁한 지형에서 사용합니다. 오프로드에서 저속으로 운전할 때 차량 제어력을 높이기 위해 스로틀 반응이 약화됩니다. 트랙션 세팅과 스태빌리티 세팅이 최적화되어 형태가 바뀌는 비포장 노면에서 전진 동작을 유지하는데 유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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